Chapter 1. 조직과 직장

*본 글은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경영학개론 강의를 수강하였을 때, 시험 공부를 위해 정리했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.


1. 조직(Organization)

  • 두 사람 이상의 구성원
  • 공동의 목적 달성 과정을 위해 분업(역할 분담)을 통한 상호 협력 집단.
  • 유형 : 수익 지향 혹은 사회 봉사 지향
    • 영리 조직(Profit Org) 예) 기업
    • 비영리 조직(Nonprofit Org) 예) 교육기관, 종교단체, 의료기관, 봉사단체
  • 기업의 목적
    • 전통적인 관점(1950년 이전) : 단순 수익 창출
    • 현대적 관점(1950년 이후) : 고객 만족(CS)을 통한 이윤(수익) 창출 + 가치 창출 ← 수혜 지원, 운동선수 스폰서 등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은 장기적 수익
    • 1950년은 전쟁이 빈발한 시기로 시장 상황의 변화가 일어남(S<D → S>D).
      • S<D : 대량 생산 일반화x, 품질/서비스에 관심x, seller's market(판매자에게 시장 주도권)
      • S>D : 대량 생산 일반화, buyer's market(소비자가 시장 주도권을, 비교 후 선택 구매 가능)
  • 시장(Market) : 교환 및 거래가 발생하는 장소로 전통시장, 마트, 교육시장 등의 물리적 시장(market place)과 옥션과 같은 비물리적 시장(market space)으로 구분됨.

2. 조직의 체계

 (1) 외부시장(환경) → 투입(Inputs)
  • 외부 고객인 공급자(supplier)에 의해
  • 5가지 경영 자원(모두 필요) : 인적 자원, 물적 자원, 재무 자원, 정보 자원, 기술 자원
 (2) 변형/변환(Transformation process) 
  • 내부 고객인 종업원/부서에 의해 
  • 내부 고객의 만족은 외부 고객의 만족에 영향을 미침.
 (3) 산출물(Outputs) 
  • 재화(products/goods)와 서비스(services)
 (4) 산출물 → 시장(Market)
  • 유통업자/중간 상인에 의해 외부 고객인 소비자/고객에게
  • 소비자(Consumers) : 불특정 다수, 구매 확률 낮음.
  • 고객(Customers) : 특정 소수, 이미 제품을 구매했을 확률 높음.
  • 주 타겟은 고객이지만 가치 창출은 소비자도 포함. ← 소비자도 사회구성원
 (5) 피드백(Feedback) : 개선 단계


3. 경영(Management) 
  • 경영 → 관리 → 운영
  • 경영은 최상위 개념 예) 기업 전체의 경영자
  • 관리(Administration) 예) 부서의 관리자
  • 운영(Operation) 예) 부서 내 특정 업무의 운영자 
  • 경영의 정의 : 조직 목표의 달성 과정
  • 계획화(Planning) : 목표 설정 + 전략 수립 과정
  • 조직화(Organizing) : 과업 배분, 자원 할당 과정
  • 지휘(Leading) : 동기 부여 과정 ← '소리 없는 무기'
  • 통제(Controlling) : 결과 분석 및 평가 과정

4. 경영자(Manager) : 경영의 주체
  • 유형
    • Top M(최고 경영자) : 외부 상황에 관심, 미래지향적 사고, 기업이 나아가야 할 방향에 대한 의사 결정 예) 회장, 사장, 상무 이사, 전무 이사, 대표 이사
    • Middle M(중간 경영자) : 기업 내부의 살림살이, Top M에게 정확한 보고 필요, 팀지향적 사고 필요, 중간 경영자는 많으면 안 좋음. 예) 부장, 팀장, 실장, 과장
    • First-line M(일선 경영자) : 구성원에게 동기 부여, 팀지향적 사고 필요 예) 대리
  • 수직적 조직 : 최고 경영자에게 보고하는 데 오래 걸림, 그릇된 보고 가능성O
  • 수평적 조직(예: 팀 제도) : 최고 경영자에게 바로 보고, 의사 결정 원활
  • Top M의 종류
    • CEO(Chief Executive Officer) : 최고 경영 책임자, 목표/전략 담당
    • COO(Chief Operative Officer) : 최고 운영 책임자, 수립된 목표/전략 실행 담당
    • CFO(Chief Financial Officer) : 최고 재무 책임자, 자금 총괄 책임자, 자금 조달 및 투자 결정 담당
    • CTO(Chief Technology Officer) : 최고 기술 책임자
    • CKO(Chief Knowledge Officer) : 최고 지식 책임자, 구성원들의 교육 담당
    • CIO(Chief Information Officer) : 최고 정보 책임자
    • CCO(Chief Customer Officer) : 최고 고객 책임자, 고객 서비스 불만 관리/개선
    • CDO(Chief Design Officer) : 디자인 총괄


5. 성과(Performance)
  • 높은 생산성(양과 질) ← 시간&비용 고려
  • 효율성(Efficiency) : 특정 성과를 산출하는 데 소요된 비용&시간의 측정치 ← 과정 중점
  • 효과성(Effectiveness) : 실제 산출물/기대 산출물 ← 결과 중점
    • 적절한 기대치 설정 + 실제 성과 창출 → 효과O


6. 경영자의 능력(Skill)
  • Technical S(기술적, 현장 실무 능력)
    • 직무 관련 능력, 일선 경영자에게 더 많이 요구됨.
    • 전문성(교육을 통해) + 숙련도(경험, 훈련을 통해)
  • Human S(대인 관계 능력) : 상호 협조 능력으로 모든 경영자에게 요구됨.
  • Conceptual S(개념적, 상황 판단 능력) : 최고 경영자에게 더 많이 요구됨.


7. 경영자의 역할(Roles)
  • Interpersonal Role(대인 관계적 역할) : 대표자, 리더, 연결자(구성원들의 화합)
  • Informational Role(정보적 역할) : 정보 수집가, 정보 확산자, 대변인
  • Decisional Role(의사 결정적 역할) : 창업가(적극적이고 도전적인 의사 결정), 의견 조정자, 할당자(자원 할당, 과업 배분), 협상자(사내, 사외)